관계브랜드로 거듭 나는 고객 경험 마케팅의 플레이북

강연 요약

초개인화 되어가는 까칠한 고객과 더 이상 차별화 되지 않는 제품, 사이에서 종종 길을 잃는 브랜드 마케터를 위한 연사자의 경험마케팅 활동 리뷰를 통해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들을 들여다 본다.

 

*주요내용

1. 경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의 정의

   고객과 브랜드간의 감정적인 연결을 목표로 직간접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인상적인 브랜드의 경험을 창출하는 마케팅 활동

2. 경험마케팅의 5요소 (BXD Pentagon)

  진정성, 일관성, 지속성, 연관성, 상호작용성 

3. 경험마케팅 실전 사례

-신규브랜드를 알리는 것인가 (쎄라의 집)

-차별화된 피처를 알리기 위함인가? (올레드T 샹들리에)

-새로운 고객군에게 어필하는 것인가 (금성 오락실)

-제품의 프리미엄니스를 올리기 위함인가 (프리즈아트페어 파트너십)

-시들어가는 브랜드에 새로운 에너지를 주기 위함인가 (스타워즈 에디션)

4. 어떻게 확산하고, 어떻게 평가할것인가?

오혜원 상무 | LG전자 MS본부

Speaker Bio

오혜원(Kate .H. Oh)은 LG전자의 MS본부에서 경험마케팅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글로벌로 확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를 통해 가격과 기술이라는 무한 경쟁에 휘둘리는 거래브랜드(Transaction Brand)의 운명을 한번 빠져들면 절대 떠날 수 없고, 앞장서서 지키고 사랑할 수 밖에 없는 관계브랜드(Relation Brand)로 바꾸어 놓을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 중이다.

현재는 온온프라인 세상에 브랜드와 고객의 새로운 접점을 만들어 내는 일에 가장 큰 애착과 관심을 갖고 있으며, 지난 4년동안 성수동과 해운대에 금성 오락실을 운영하기도 했고, 서울, 런던, 뉴욕, LA에서 Frieze아트페어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맺고 LG OLED TV를 통한 미디어아트전시를 꾸준히 기획하고 있으며, 구겐하임을 비롯 MMCA(국립현대미술관), 런던 내셔널갤러리(National Gallery) 등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이끌면서 아트마케팅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이전에 그녀는 제일기획에서 카피라이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글로벌 제작본부장을 거치면서 브랜드 마케터로서 꾸준히 성장하며, 경험마케팅의 실전을 쌓아왔다.

지난해, ‘경험마케팅을 통한 관계 브랜드로의 발전 방안’ 이라는 논문 주제로 서강대에서 경영학박사학위를 취득하기도 했다.